삼각산 화계사
청년회
화계불교청년회(약칭, 화불청)는 화계사 학생회 동문들이 발기하여 불교의 목적인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菩提 下化衆生) 대승불교사상을 내세우며 창립하였다.
1979년 12월23일 이혜광 스님을 지도법사로 김운회를 초대회장 하여 발족하여,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보화루에서 법회를 열고 대학생, 청년회원들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당시 화계사에 신행단체는 신도회와 학생회 그리고 청년회 밖에 없었으므로 자연 청년회가 사찰의 주요 활동에 적극 참여 하게 된다.
청년회는 부처님의 정법과 말씀을 실천하고 포교하는 청년 불자들의 모임으로써 매해 수련회와 수해지역 및 지역사회 봉사를 통해 나눔의 기쁨을 실천하고자 노력 한다.
주로 20·40대 직장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청년회는 자유로운 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매주 법회 전 신입법우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불교와 마음공부 및 명상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며 불교에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다.
청년회 구성
청년회는 일요일 오후 2시 보화루에서 열던 정기법회를 화계불교대학 강의실로 내주고, 토요일 오후에 대적광전에서 법회를 보다가, 현재 수요일 저녁 6시30분에 보화루에서 정기법회 가진다.청년회 활동내역
- 1980년 '신심명 암송대회', 제1차 '시 낭송회' 개최
- 년보 '풍경' 지 발간
- 서울시불교청년단체(서울불청)와 정기적인 친선교류 (현재 중단)
- 사찰청년회 친선 체육대회 (2008년경 이후 중단)
- 불우이웃돕기 '산사 다도회' 개최 (매년 1회 10월, 보화루, 2008년 산사다례 축제 열린마루)
- 불교학술 세미나 개최, 친선 탁구대회 개최, 육군 후생 위문 법회
- 수련대회 개최 (매년 1회, 3박4일, 전국유명사찰)
- 초파일 국수판매, 봉축신도안내, 연등달아주기 (1990년대 이후 역할 축소)
- 연등축제 참가
- 칠석행사 불구용품 판매 (86년경 이후 매점이 생기면서 판매 중단)
- 1983년 9월 화계사 어린이회를 창립하고 지도교사와 학용품 지원
- 등산법회 (지도법사 모시고 매월 1회)
- 청년회 법요집 및 궤도 편찬
- 철야참선법회 (매월 1회, 보화루, 중단)
- 신년하례법회, 부처님 출가일, 부처님 성도일, 부처님 열반일 철야 정진법회 (매년시행)
- 네이버 카페 '화계사의 청춘' 운영
- 수해지역 및 지역사회 봉사활동
- 청년회 부(팀) 활동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