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5) 제31차 33석불순례-음성 미타사 마애여래입상 , 진천 보탑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화계사 작성일18-10-18 00:32 조회4,285회 댓글0건본문
[음성 미타사]
미타사는 충북 음성군 소이면 비산리 가섭산(迦葉山)줄기에 자리한
조계종5교구 법주사 말사로 신라 진덕여왕(630년)때 원효스님이
창건했다고 전하지만 관련 문헌이 없다.
미타사 마애여래입상은 입구에서 약 700m 떨어진 진입로 서쪽에 위치하며 거대한 화강암석에 동향으로 새겨져 있다.
현재 축대를 쌓고 별도의 예불 공간을 마련해 놓았는데 암반 전반의 균열로 군데군데 틈이 벌어진 상태다.
불상의 얼굴은 네모 반듯한 모양으로 신체에 비해 조금 과장되게 표현했다. 넓은 이마에 머리에는 관모를 썼고 반원형의 눈썹은
선명하지만 눈 두덩과 눈의 표현은 희미하다.
상호는 풍만한 편이나 눈과 입의 표현이 약식화되어 세부적인 인상을 파악하기 어렵다.
수인은 두 손의 형대가 마멸되어 뚜렷하지 않다.
-
[진천 보탑사]
고려시대의 큰 절이 있었다고 전해오는 연곡리 절터에 자리잡은 절이다. 근래에 삼국시대 목탑 건축의 전통을 잇는 웅장한 삼층목탑을 지어 시선을 모으고 있다.
보탑사는 1층 대웅전, 2층 법보전, 3층 미륵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웅전에는 사방불[동방 약사우리광불, 서방 아미타여래불, 남방 석가모니불, 북방 비로자나불]이 배치되어 있으며, 법보전에는 윤장대(輪藏臺)[축을 달아 회전하도록 만든 책장]를 두고 팔만대장경 번역본을 안치했고, 총 9t의 돌판에 한글법화경을 새겨 놓았다. 미륵전에는 화려한 금동 보개 아래 미륵삼존불을 모셨다.
-
-
기획부 - 무연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